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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제브리나 2021. 12. 6.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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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전 세계에서 발주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10척 중 9척을 한국이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선박 수주량은 중국에 밀렸지만, 고부가가치 선박을 선별적으로 수주한 결과다.

5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11월 전 세계 누적 선박 발주량은 4498만8224CGT(표준선 환산톤수)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중국이 2191만8790CGT를 수주해 점유율 48.7%로 수주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1695만7415CGT를 수주해 점유율 37.7%로 2위에 머물렀다.

 

올해 중국의 선박 수주량이 늘어난 이유는 컨테이너선을 대거 수주했기 때문이다. 올해 해상운임이 급등하면서 작년 대비 컨테이너선 발주량이 10배 늘었는데, 중국이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컨테이너선 수주를 싹쓸한 것이다. 중국은 올해 1~11월 컨테이너선 발주량 1910만3190CGT의 59%인 1126만3944CGT를 수주했다. 반면 한국은 이의 절반이 조금 넘는 659만6천281CGT(34.5%)를 수주했다.

한국은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떨어지는 컨테이너선보다 LNG 운반선이나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을 선별적으로 수주했다. 같은 기간 한국은 전세계에서 발주된 LNG선 592만3793CGT 가운데 91.0%인 538만8722CGT를 수주했다. 중국은 53만571CGT(9.0%) 수주하는 데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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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금 높은 주식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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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 조선 관련주

기업개요

  • - 동사는 2019년 6월 한국조선해양(주)로부터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되었으며,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업으로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임.
  • - 주력사업인 조선사업 부문은 LNG선, 컨테이너선을 주로 건조하고 있으며, 연료공급시스템 개발을 통하여 친환경 암모니아 추진선 상용화에 주력하고 있음.
  • - 중형엔진 자체 브랜드 힘센(HiMSEN)은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대형엔진은 글로벌 업체 MAN-ES와 WinGD가 양분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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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기존의 수주 부진 영향으로 선박 건조량이 감소한 가운데 해양플랜트 부문의 부진과 엔진 부문의 역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 원가구조 저하 및 보증수리비 발생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의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 파생상품 관련 영업외수지 개선, 법인세수익 발생에도 순손실 규모 확대.
  • - 신규 수주 지속에 따른 선박 부문의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건조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친환경 선박 투자 확대에 따른 엔진 수요 증가로 매출 회복 가능할 전망.

 


삼성중공업 :: 조선 관련주

기업개요

  • - 선박 건조 및 해양플랜트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이를 통해 전체 매출의 99% 이상이 발생함. 일부 건설업도 영위하나 매출 비중은 미미한 수준임.
  • - LNG선, 드릴쉽, 초대형컨테이너선, FPSO, 해양플랫폼 등 다양한 선박 건조 능력을 보유하였으며, LNG선과 초대형 컨테이너선 부문에서 글로벌 점유율 1위를 확보.
  • - 삼성중공업(영파)유한공사, Samsung Heavy Industries India Pvt. Ltd. 등 중국, 인도, 미국, 말레이시아, 나이지리아 등에 종속기업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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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기 수주 부진으로 인한 선박 건조량 감소와 해양플랜트 등 해외 부문의 부진, 국내 토건 부문 역시 부진한 바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되었음.
  • - 철강재 가격 인상과 공사손실충당금 반영 등으로 원가율 상승한 가운데 매출 감소로 판관비 부담 역시 확대되며 영업손실 및 순손실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증가.
  • - 글로벌 경기 개선과 해운 물동량 증가, 신조선 수주 증가 및 선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기 수주 부진의 영향으로 매출 성장과 적자 탈피 등 수익성 개선은 제한적일 듯.

 


대우조선해양 ::  조선 관련주

기업개요

  • - 2000년 10월 대우중공업(주)으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선박 건조 및 플랜트 건설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 디에스엠이정보시스템, 대우조선해양(산동)유한공사, DK Maritime S.A. 등 국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 - 2021년 상반기 LNG 운반선 1척, 대형 가스 운반선 9척,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 중형 컨테이너선 10척, 초대형 원유 운반선 11척을 수주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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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기 수주 부진의 영향이 이어지며 주력 상선 부문의 건조가 감소한 가운데 해양 및 특수선 부문 건조도 감소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큰 폭 축소되었음.
  • - 상선 및 해양 부문의 대규모 공사손실충당금 설정과 주요 원재료인 후판 가격 상승으로 원가구조 크게 악화된 바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
  • - 글로벌 경기 개선으로 수주량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기 수주 부진에 따른 건조량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어 단기간 내 매출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됨.


현대미포조선 ::  조선 관련주

기업개요

  • - 현대중공업 계열의 중형선박 건조 부문의 선두권 업체로, PC선, BC선, LPG선, PCTC선 등의 건조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 - 2017년 8월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과 현대건설기계의 지분 전량을 현대로보틱스에 매각하였음.
  • - 엔지니어링 서비스 업체인 현대이엔티와 베트남 소재의 선박건조 현지법인인 Hyndai-Vinashin Shipyard를 종속기업으로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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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기 수주 부진에 따른 건조량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후판 가격 상승, 공사손실충당금 등 원가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하였음.
  • - 순손실 기록에 따른 이익잉여금 감소로 자기자본 규모 축소, 충당부채 증가 등 부채 부담 확대로 제 안정성 지표는 전년말대비 저하, 그러나 여전히 양호한 수준 견지.
  • - 컨테이너선, 중소형 LPG선, LNG선, PC선 등의 발주 증가 기대와 선가 상승이 예상되나, 기 수주 부진의 영향이 이어지고 있어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STX엔진 ::  조선 관련주

기업개요

  • - 2004년 (주)STX의 조선사업부문, 방위사업부문 및 플랜트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STX기업집단의 구조조정에 따라 계열사에서 분리됨.
  • - 조선용 디젤엔진 및 방위산업용 특수엔진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네덜란드, 싱가포르, 미국에 종속기업 형태의 현지법인을 운영.
  • - 각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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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전자통신장비의 수주 호조에도 선박, 발전기용 디젤엔진과 방위사업청향 특수엔진의 공급물량 감소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소폭 확대.
  • - 일부 원재료 가격의 상승 등에 따른 원가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 외화관련 손실 감소 등에도 영업수지 저하의 영향으로 순이익도 적자전환.
  • - 기 수주 부진에 따른 조선 건조량 증가세 둔화에도 민간 및 특수, 전자통신 부문의 충분한 수주잔고 확보, 친환경 선박엔진 국산화 추진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


태광 :: 조선 관련주

기업개요

  • - Elbow, Tee, Reducer 등 각종 배관자재 및 관이음쇠류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 주요 수요처는 원자력, 수력, 화력 등 발전설비 산업, 석유화학 산업, 조선산업이며, 전체 매출의 70% 정도는 수출을 통해서 발생함.
  • - 글로벌 관이음쇠 업체는 유럽의 Tectubi, Tecnoforge 등이 있으며, 국내 시장은 성광벤드와 동사 등 소수의 업체가 시장을 과점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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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종속기업의 부동산 임대 및 2차전지용 기자재 부문의 매출 기여에도 주력 플랜트용 기자재인 관이음쇠류 판매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되며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법인세비용 발생하였으나 금융자산관련 손실 감소하며 순이익률도 상승.
  • - 전방 조선산업의 건조량 부진에도 글로벌 경기 개선과 국제유가 상승으로 인한 전방 플랜트 및 석유화학 업계의 투자 회복세로 주력 관이음쇠 수요 증가하며 매출 성장 전망.


 한국조선해양 :: 조선 관련주

기업개요

  • - 2019년 6월 1일 조선관련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종속기업 현대중공업(주)을 설립, 분할종속회사인 동사는 지주회사로 전환.
  • -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코마스, 현대이엔티, 현대중공업모스 등 다수의 국내외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 - 주요 사업부문은 조선,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그린에너지, 건설장비 등으로 구분되며, 주력 조선 부문은 20년 4/4분기 이후 고부가가치선을 중심으로 수주 회복세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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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신재생에너지 부문과 건설장비 부문의 수주 증가하였으나, 주력 조선 부문 건조량 감소와 해양플랜트 부문의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되었음.
  • - 철강재 가격 상승과 공사손실충당금, 플랜트 부문의 손실 기록 등 원가구조 악화로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 영업외수지 개선과 법인세 이익에도 순이익도 적자전환.
  • - 조선 부문의 기 수주 부진으로 단기적 매출 성장은 제한적이나, 신조선 수주 증가 및 선가 상승, 친환경 선박, 자율운행/스마트 선박 등 미래 사업 투자로 성장동력 확보 기대.

 


한국카본  :: 조선 관련주

기업개요

  • - 1984년 9월 설립되어 낚시대용, 스포츠레저용 및 항공기 부품소재용 카본프리프레그 및 LNG운반선용 단열패널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유가증권시장 상장업체임.
  • -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국내 조선 3사에 단열보냉재를 공급 중으로 LNG 운반선 단열보냉재는 동성화인텍과 동사가 독과점적인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음.
  • - 카본프리프레그는 동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1984년 회사 설립 이후 국내 카본프리프레그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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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카본프리프레그 판매 증가하였으나, 기 수주 부진에 따른 건조량 감소로 단열패널의 수주 부진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되었음.
  • - 원가구조 저하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 무형자산손상차손 제거, 기타수지 개선, 중단영업이익 증가에도 순이익률도 하락.
  • - 조선산업의 건조량 부진에도 글로벌 경기 개선과 조선업계의 LNG선 수주 증가와 이에 따른 LNG보냉재의 수요 증가로 매출 회복 전망.


 

배당 주식 순위 총정리

은행·증권 등 금융업종은 전통적인 고배당주로 꼽히며 연말 배당시즌을 앞두고 투자자들의 관심을 꾸준히 받아왔다. 증권업계 전문가들은 올해도 고배당 매력의 금융주와 함께 배당금을 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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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금 높은 주식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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