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관련주 대장주 13종목
정부가 올해 전기·수소자동차(무공해차) 누적 보급 50만대 달성을 위해 고성능·보급형 무공해차에 보조금 지원을 늘린다. 지역별로 무공해차 보급과 충전기 구축 사업을 연계해 ‘충전하기 쉬운 환경’도 조성한다.
환경부는 27일 오전 충북 청주 흥덕구 오송컨벤션센터에서 ‘2022년 무공해차 보급정책 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한다.
유튜브로 생중계되는 설명회에서는 올해 무공해차 보급 방향과 보조금 제도, 충전시설 구축계획 등을 공개한다. 현장·온라인 참석자 질문에 담당자들이 실시간으로 답변도 한다.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20만7500대, 수소차 2만8000대를 보급하는 등 무공해차 누적 보급 50만대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바탕으로 보조금 지원체계를 대폭 개편했다.
지난 19일 행정 예고된 ‘2022년 전기자동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은 고성능·보급형 전기차 지원 확대가 핵심이다. 환경부는 전년보다 2배 이상 많은 물량을 보급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충전기 구축과 지역별 무공해차 보급도 적극 연계한다. 차 제작사, 충전사업자 등과 함께 지역별로 전기 충전기 구축사업을 발굴해 추진한다. 공동주택, 단독주택, 도·농 지역 등 충전 취약지역 생활권에 충전기를 집중 설치한다.
이밖에 수소충전소는 누적 310기 이상을 전국에 균형 있게 확충한다. 이와 함께 버스·트럭 등 특수용 수소충전소를 공모할 때 액화수소 충전소도 새로 선정한다. 이를 통해 대형 수소차 전환 기반을 조기에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엔케이(085310) :: 수소차 관련주
기업개요
- 고압가스용기, 선박용 소화장치 및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2020년 10월 건물관리용업 업체인 참좋은을 종속기업으로 편입.
- 고압가스용기의 경우 글로벌 액사 등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소화장치 및 밸러스트 수처리장치는 국내외 조선사에 직접 납품하고 있음.
- 연평균 수출 비중이 70% 정도로 수출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용기제작에 쓰이는 파이프의 경우 전량 수입(중국, 유럽, 일본 등)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LNG/LPG 운반선 및 유조선 소화장치의 수주는 증가하였으나 고압가스용기와 자동차운반선, 일반 고정식소화장치, 밸러스트수처리 장치 등의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 원가구조 개선에도 판관비 부담 확대되며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확대되었으나, 기타수지 저하에도 지분법수지 개선으로 순손실 규모는 축소되었음.
- 글로벌 경기 개선과 에너지 플랜트 시장 성장에도 전방 조선산업의 건조량 부진으로 고압가스용기, 소화장치 등의 수요 부진하며 매출 성장 제한적일 듯.
이엠코리아(095190) :: 수소차 관련주
기업개요
- 공작기계(CNC선반, MCT부품 외) 및 방산/항공 부품(K-9/21 부품, T-50부품, 민항기부품 외)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경영효율성 및 사업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수익성을 강화할 목적으로 2016년 1월 1일 자로 환경 및 에너지 관련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이엠솔루션(주)으로 신규 설립.
- 공작기계 구성품과 CNC 선반 완제품은 OEM·ODM방식으로 현대위아를 통해 국내 자동차부품업체로 공급, 방산/항공 부품은 현대위아, 한화디펜스, KAI 등으로 납품함.
실적 및 분석
- 발전설비 부품의 수요 증가에도 현대위아향 공작기계의 수주 위축과 자회사 이엠솔루션의 부진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 수준에 정체.
- 원가율 상승과 지급수수료, 주식보상비 증가 등 판관비 부담 가중되며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 그러나 파생상품평가손실 제거 등으로 순손실 규모는 축소.
- 글로벌 경기 개선과 정부의 수소충전소 구축 확대가 기대되나 주요 고객사 OEM향 공작기계의 수주가 감소하고 있어 외형 성장은 다소 제한적일 듯.
효성중공업(298040) :: 수소차 관련주
기업개요
- 2018년 6월 (주)효성(존속기업, 지주회사)으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중공업 및 건설 사업을 목적으로 신규 설립되었음.
-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주택사업, SOC사업 등 건설사업도 참여하고 있음.
- 국내 중전기기 시장에서는 두산중공업,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LS일렉트릭과 더불어 시장을 과점 중에 있음.
실적 및 분석
- 글로벌 경기 회복세에도 변압기, 차단기, 전동기 등 중공업 부문의 공급물량이 이연된 가운데 건설수주도 위축되며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축소.
- 원가율 하락과 대손상각비 환입 등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법인세비용 기록 등에도 순이익 흑자전환.
- 전력기기 및 차단기 부문의 충분한 수주잔고 확보, 주택 중심의 건설투자 증가, 친환경/저탄소체제 전환을 위한 신사업 확대 등으로 외형 회복 전망.
제이엔케이히터(126880) :: 수소차 관련주
기업개요
- 1998년 9월 대림엔지니어링(현 대림산업)의 Fired Heater 사업부에서 독립하여 설립된 산업용가열로의 설계 및 제작, 시공업체임.
- 산업용 가열로는 정유 및 석유화학 공장의 핵심설비로 주 거래선은 한화토탈, 현대오일뱅크 등의 정유업체 및 삼성엔지니어링, SK건설, GS건설 등의 EPC 엔지니어링사임.
- 국내 유일의 산업용 가열로 업체인 동사는 석유, 가스 플랜트 분야에서 최대 강자인 국내 EPC 엔지니어링 사를 통한 수출로, 해외의 타 경쟁사보다 영업적인 경쟁력 확보.
실적 및 분석
- 수소사업 부문의 큰 폭 성장에도 플랜트 시장의 회복 지연에 따른 산업용 가열로의 수주 부진 지속으로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축소.
- 매출 부진의 영향으로 판관비 부담 가중되며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 그러나 투자처분이익 발생 및 파생상품거래손실 감소 등으로 순이익률은 상승.
- 국내외 정유사들의 설비증설 본격화가 기대되는 가운데 수소충전소의 구축 수주 지속과 폐기물재활용 사업 확대 등으로 외형 회복 가능할 듯.
세종공업(033530) :: 수소차 관련주
기업개요
- 자동차용 소음기(머플러) 및 배기가스 정화장치(컨버터)의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울산 북구 효자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생산 제품의 전량은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며 주요 원재료인 철강재 및 컨버터 촉매류 등을 현대/기아차로부터 사급 받아 생산하고 있음.
- 세움, 아센텍, Sejong America, 염성세종기차배건유한공사, 북경세종기차배건유한공사 등 국내외 다수 종속기업을 보유.
실적 및 분석
- 전방 자동차 수출 증가로 국내 및 북미, 아시아, 유럽을 중심으로 MUFFLER와 CONVERTER 및 차체부품 수주가 확대된바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
- 원가율 상승에도 경상개발비 등 관리비와 판매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 전환된 가운데 기타금융자산평가손실 제거로 기타수지 저하에도 순이익 또한 흑자 전환.
- 자동차 수출 증가로 주요 제품의 수주가 확대될 전망이며 자회사를 통해 전장부품 및 수소차용 부품·센서 등의 사업을 성장시키고 있는바 장기적인 성장동력 확보.
디케이락(105740) :: 수소차 관련주
기업개요
-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제조업체로 2010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경상남도 김해시 소재 본사 및 공장을 운영 중임.
- 취급 제품은 조선, 정유시설 등 대형 플랜트에 주로 사용되며, DOW, Gazprom, 현대중공업, 두산엔진 등 300여 개 거래처에 제품을 공급 중임.
- 해외 시장의 경우 전 세계 47여 개국 108개의 대리점(동사의 제품만을 판매하는 조건)을 5개 권역으로 나누어서 판매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주력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수요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 원가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률도 하락.
- 순이익 시현 및 운전자금 부담 축소로 영업활동상 정(+)의 현금흐름을 보인 가운데 안정적 수준의 재무구조를 견지하고 있어 사업운용상 단기적 자금흐름은 원할할 듯.
- 글로벌 경기 개선, 자동차 및 기계산업의 생산 증가, 국내 건설투자의 확대, 플랜트 산업의 성장 등으로 주력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수요 증가하며 매출 성장 전망.
모토닉(009680) :: 수소차 관련주
기업개요
-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 부품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에 본사를, 대구광역시와 성주에 공장을 각각 운영하고 있음.
-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에 LPG연료를 분사하는 LPI System과 실린더 밸브의 열림량을 조절하는 CVVL, 변속기에 장착되는 Piston Clutch임.
- 주요 매출처는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차이며 중국 북경과 인도에 종속법인 형태의 현지공장을 두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자동차 생산 물량 증가로 국내 및 중국 등지로 주요 고객사향 연료시스템부품과 파워트레인부품, 전장부품 수요가 확대된바 전년동기대비 외형 신장.
- 마진율 높은 전장부품 수주 확대로 원가율 하락과 판관비 부담 완화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하여 금융수지 및 기타수지 저하, 법인세 확대에도 순이익률 상승.
- 전기차 등을 중심으로 자동차 부품 수주가 확대되고 있는바 전장부품 및 주요 부품 수주 증가가 기대되며 이에 마진율 상승으로 수익성 상승세도 지속될 듯.
에스트래픽(234300) :: 수소차 관련주
기업개요
- 2013년 삼성SDS의 교통인프라 사업을 양수하여 설립된 교통솔루션 기업으로 교통관련 SI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사업은 도로사업(요금징수시스템, Hi-Pass 시스템, Smart Tolling), 철도사업(철도신호, 철도통신)에 관련된 사업으로 구분됨.
- 2005년까지 국내 고속도로 요금징수시스템을 독점 공급하였으며, 현재 고속도로 요금징수시스템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자회사 서울신교통카드의 부진에도 미국 워싱턴 AFC, 서울제물포터널 ITS 등 프로젝트의 매출인식 확대 등으로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크게 신장.
- 매출 급증의 영향으로 원가 및 판관비 부담 크게 완화되며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 이자비용 감소 등으로 순이익도 흑자전환.
- 수도권 경찰 대상 재난안전망 무전형 단말기 공급, 인천국제공항향 운항통신 인프라 구축 등 지속적인 수주 증가와 신규 전기차 멤버십 사업 등으로 외형 성장세 유지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