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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OTT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OTT 플랫폼 특성상 전체적으로 콘텐츠 순위를 나열하기엔 TV 시청률처럼 기준이 명확한 것이 아니다. 지금까지 OTT 업계 내에서 조회수 등 정확한 수치가 나온 적이 없다. 어떠한 이익보다는 기준이 없어 공개하지 못하는 것"이라 귀띔했다.
실제로 콘텐츠의 지표가 공개된 바 없기 때문에 흥행 유무를 가리기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방송가에 따르면 OTT 업계 내부 안에서도 조회수 등 수치를 공개하는 게 대한 토의가 이뤄진 바 있다. 국내 OTT들 모두 내부 수치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동향 흐름에 몸을 맡긴다는 판단이다.
특히 국내 OTT들의 경우, 크게 성공한 콘텐츠 흥행 수치를 공개하고 싶은 의향도 있다. 사업자 입장에서 잘 된 콘텐츠의 내부 수치를 활용하면서 흥행 여파를 이어가는 것도 좋은 선택지 중 하나다. 그러나 비흥행한 콘텐츠의 수치를 언급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공개를 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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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드래곤 :: OTT 관련주
기업개요
- - 2016년 5월 CJENM의 드라마사업부 물적분할로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있음.
- - 주요 제작 드라마로는 응답하라 시리즈, 도깨비, 아스달연대기, 사랑의불시착 등이 있으며 CJENM의 tvN, OCN과 글로벌 OTT 넷플릭스 등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음.
- - 유명 작가와 감독 및 연출 확보를 통해서 우수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CJENM의 판매 대행을 통해 안정적 판매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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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OTT향 콘텐츠 판가 인상 및 드라마 판매 수익 증가에도 신규 드라마 편성 위축, 협찬 등의 수익 감소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 원가구조 개선으로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금융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 - 드라마 편성 회복 및 국내외 OTT 플랫폼 확장에 따른 드라마 공급 확대, 구 드라마의 견조한 수요 등으로 매출 회복 가능할 전망.
제이콘텐트리 :: OTT 관련주
기업개요
- - 매거진 발행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멀티플렉스 극장 운영, 드라마 제작 및 콘텐츠 유통, 케이블 채널 운영, 문화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 2015년 12월 30일 제이티비씨스튜디오, 메가박스중앙, 퍼펙트스톰필름, 다수의 문화산업전문 유한회사를 자회사로 보유한 지주회사로 전환.
- - 글로벌 최대 OTT기업인 넷플릭스와 드라마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드라마 판권 판매 확대로 매출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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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COVID-19 여파에 따른 메가박스의 관객수 감소에도 JTBC, 넷플릭스향 콘텐츠 공급 확대, 지주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크게 신장.
- - 원가구조 저하에도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 규모 축소, 파생상품평가손실 제거 등으로 순손실 규모도 축소.
- - 할리우드 기대작 개봉에 따른 메가박스의 관객수 회복과 함께 인간실격, 너를 닮은 사람, 구경이 등의 드라마 편성 및 OTT향 오리지날 드라마 편성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CJ ENM :: OTT 관련주
기업개요
- - 2018년 7월 국내 홈쇼핑 업계 1위인 CJ오쇼핑(존속법인)과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업체인 CJ E&M(피합병소멸법인)이 합병하여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하였음.
- - 방송채널/콘텐츠을 제작하는 미디어사업, TV/CJmall을 통한 커머스사업, 영화 제작/투자/배급 등의 영화사업, 음반 제작/유통, 콘서트 등의 음악사업 등으로 구성됨.
- - 주요 종속기업으로는 드라마콘텐츠 기획 및 제작, 미디어 플랫폼 배급 등을 영위하는 스튜디오드래곤(주), 광고업을 영위하는 (주)메조미디어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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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COVID-19 여파에 따른 영화 및 공연 부문의 역성장, 커머스 부문의 부진에도 콘텐츠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방송 및 음악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증가.
- - 인건비, 광고선전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 - OTT시장 내 경쟁심화에도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를 통한 티빙의 유료가입자 확대가 기대되며, 위드코로나 시행에 따른 영화 및 공연 부문의 회복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알로이스 :: OTT 관련주
기업개요
- - 동사는 2015년 9월 설립되어 통신 및 방송장비의 제조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며, 2019년 9월 IBK제9호SPAC과 합병하며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 - 매출의 전량은 해외 수출을 통해 발생하며 유럽과 북미 지역이 주요 수출 시장이며, 그 밖에 중동, 러시아, CIS 등으로 판매하고 있음.
- - 제품은 한국 본사에서 기획 및 개발, PCB 회로를 설계하여 PCB를 납품 받은 후 중국 소재의 외주가공업체를 통해 전량 생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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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주력제품인 OTT 박스 판매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양호한 매출 성장, 이에 따른 판관비 부담의 완화로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상승, 양호한 수익구조 견지.
- - 순이익 시현 등으로 영업활동상 정(+)의 현금흐름을 지속한 가운데 우수한 수준의 재무구조를 견지한 바 사업운용상 단기적 자금흐름은 원활할 듯.
- -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OTT 산업의 성장, 주력시장인 유럽 및 북미 지역의 경기 개선, 남미 등으로 시장 확대, 고마진 제품의 판매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위지윅스튜디오 :: OTT 관련주
기업개요
- - 동사는 2016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영상 전반의 CG/VFX 기술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콘텐츠 미디어 업체임.
- - 위지윅 프리비즈 시스템을 통한 예산 절감과 기간 단축으로 경쟁력 확보, 승리호, 뮬란, 마녀 등 국내외 대규모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음.
- - 글로벌 OTT 시장 성장 및 블록버스터급 드라마 증가, 할리우드 영화의 ScreenX 상영 확산 등으로 우호적인 영업환경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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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VFX 및 뉴미디어 부문의 수주 증가와 전시행사 부문의 성장 등에도 드라마 제작 부문의 부진 영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 - 인건비, 지급수수료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의 확대에도 드라마 제작 부문의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 규모 축소, 금융수지 개선 등으로 순손실 규모도 축소.
- - 텐트폴 드라마 제작에 따른 드라마 제작 부문의 성장과 함께 VFX 부문의 수주 증가도 기대되며, IP 및 콘텐츠 라인업 확대, 해외진출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초록뱀 :: OTT 관련주
기업개요
- -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콘텐츠 기반 OST와 테마파크 개발 등 각종 부가사업 및 임대사업 영위.
- - 중국 DMG그룹 및 일본 소넷과 긴밀한 협력관계 유지, 이를 통해 해외판매 관련 콘텐츠제작 의사결정 용이한 편임.
- - 종속기업으로 외식사업을 영위하는 (주)초록뱀푸드팜, (주)초록에프앤비와 투자사업을 영위하는 투자조합 등을 보유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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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매니지먼트 부문 중단에도 외주 드라마 펜트하우스2, 결혼작사 이혼작곡1 인기에 따른 협찬 및 PPL 판매 증가와 부동산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큰 폭 신장.
-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전환이익 감소, 종속기업투자처분손실 증가 등으로 순손실 규모는 확대.
- - 드라마 펜트하우스3, 결혼작사 이혼자곡2의 매출 반영 확대와 신규 드라마 YOUTH, 어느날 편성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imbc:: OTT 관련주
기업개요
- - 동사는 MBC그룹의 인터넷 자회사로 인터넷방송 및 디지털콘텐츠 사업, 웹에이전시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3월에 설립되었음.
- - MBC그룹의 대표 사이트인 www.imbc.com을 기반으로 방송콘텐츠를 서비스 및 유통과 콘텐츠 연계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 - 종속회사 아이포터는 인터넷 국제배송대행 및 직구상품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와 공동으로 해외직구상품 종합쇼핑몰 사업에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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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방송콘텐츠 유통 부문의 역성장, 자체사업 부문의 부진에도 온라인광고 취급고 확대 및 국제배송대행 물동량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증가.
- - 원가구조 개선으로 운반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영업외수지 저하로 순이익률은 하락.
- - 디지털광고 시장 성장 및 기업들의 광고집행 확대에 따른 광고 수주 증가와 해외직구사업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SBS :: OTT관련주
기업개요
- - 방송법에 근거한 지상파TV·라디오방송 및 광고사업 등을 영위, 우수한 지상파콘텐츠를 해외 및 국내 케이블PP와 IPTV 등에 판매.
- - 지상파TV방송 사업자로 민영방송사 중 유일하게 전국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광고수입이 핵심 수입원임.
- - 주요 종속기업으로 콘텐츠 유통업을 영위하는 (주)SBS콘텐츠허브, 광고대행 및 제작업을 영위하는 (주)디엠씨미디어 등을 보유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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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및 분석
- - 국내경기 회복 및 보복소비로 기업들의 광고집행이 확대되며 TV 광고 수주가 증가한 가운데 프로그램 판매 호조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 원가구조 개선으로 판매수수료 등의 판관비용 증가에도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관계기업투자처분이익 발생 등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도 흑자전환.
- - 자체 드라마 확대 및 경쟁력 강화로 프로그램 판매가 양호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중간광고 도입으로 광고 수주도 증가하며 매출 성장 및 수익성 개선 추세 이어갈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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