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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반도체와 자율주행, 애플카 이슈…2022년부터 자율주행 경쟁 본격화한다
2021년 자동차 산업에서 주요 키워드는 반도체 부족과 자율주행, 애플카다. 이 키워드는 현재 진행형으로 2022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반도체 수급난을 일으키며 자동차 산업 성장을 가로막았다. 하지만 전기차와 자율주행으로 이어지는 자동차 산업이 크게 바뀌는 흐름을 막을 수는 없어 보인다.
전기차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친환경차에 대한 정책 지원에 힘입어 확산세를 이어갔다. 이처럼 성장하는 전기차에 대부분 탑재되는 자율주행 기술도 2021년에 크게 주목받았다.
반도체 수급난에도 자동차 수출은 10% 늘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반도체 수급난
이 전 세계를 강타하며 자동차 생산에도 큰 차질을 초래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자동차산업동향에 따르면 2021년 1월부터 10월까지 국내 생산 자동차 대수는 2020년 같은 기간보다 1.6% 감소한 284만219대였다. 생산이 줄며 내수도 7.9%가 줄었다.
반면 친환경차 수출이 늘면서 자동차 수출은 10.3% 늘었다. 유럽에서 호평을 받은 현대차 아이오닉5과 기아 EV6 같은 전기차가 수출 대수 증가에 기여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지난 7월 19일 ‘미래차 산업구조 전환 핵심과제, 휴먼뉴딜’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이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같은 미래차 중심 시장재편 가속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문제 대응에 나서면서 친환경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사고를 줄이고 편성을 높이기 위해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라는 큰 흐름으로 자동차 산업이 진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한국자동차연구원은 2030년까지 신차 판매에서 친환경차가 20~30%(약 5770만 대) 규모로 성장하고, 레벨3 수준을 넘는 자율주행차가 49%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레벨3 자율주행차는 조건부 자율주행으로 특정 상황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차
가 스스로 운전한다. 하지만 시스템이 운전자 개입을 요청하면 바로 사람이 운전해
야 한다.
글로벌 건설팅기업 KPMG는 자율주행차 시장이 2020년 71억 달러(약 8조 4000억 원)에서 2035년 1조 달러(약 119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앤설리번(Frost & Sullivan)은 자율주행 서비스 시장이 2030년까지 3조 달러(약 3600조 원)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율주행 기술은 현재 운전자를 보조하는 수준의 레벨2 이하 기술은 상용화된 상태다. 글로벌시장조사기관 네비간트리서치(Navigant Research)는 앞으로 레벨3 이상 기술이 상용화하면서 2030년쯤에는 신차 판매에서 50%가 넘는 차량에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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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012330)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자동차 부품 전문 업체로, 섀시 모듈, 칵핏 모듈, FEM 등을 생산하는 모듈 및 부품 제조업과 현대/기아차의 A/S용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들임. 모듈 및 부품 부문과 A/S 부문의 매출 비중은 각각 80%, 20% 정도이나, 수익성은 A/S 부문이 우수함.
- 국내 1위의 자동차 부품 업체로, 울산, 경인 및 충청 지역에 모듈공장을 두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등 전 세계에 다수의 생산 및 판매법인 보유.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국내외 완성차 판매량이 감소한바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의 부진과 국내 및 미주, 유럽 지역에서의 A/S부품 매출 감소로 전년대비 외형 축소.
- 고마진 사업 부진에 따른 원가율 상승 및 판관비 부담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하였으며 기타 및 금융수지 저하,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투자관련 이익 축소로 순이익률 또한 하락.
- 글로벌 자동차 가동률 개선과 전동화 사업 확대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되며 A/S사업부 마진율 개선으로 수익성 상승이 기대되나 글로벌 반도체 자동차 공급 차질로 성장폭 제한.
SK이노베이션(096770)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2007년 구 SK(주)가 투자사업부문 등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 등의 생산, 판매 부문 등을 영위할 동사로 인적분할하여 설립됨.
- 이후 2009년 10월 윤활유사업과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사업을 분할하여 각각 SK루브리컨츠, SK에너지, SK종합화학을 설립, 중간지주사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 이에 석유개발사업과 배터리 및 소재사업, 사업지주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가운데 자회사를 통해 석유사업 및 화학사업, 윤활유사업을 영위 중임.
실적 및 분석
- 전기자동차 관련 배터리 사업의 성장세에도 COVID-19 확산에 따른 각국의 경기침체 및 유가하락 등으로 석유제품 수요 감소하여 전년대비 매출 감소.
- 매출액을 상회하는 매출원가 및 고정비 부담확대로 전년대비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하였으며, 관계기업투자손실 등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적자전환.
- COVID-19 백신접종에 따른 각국의 경기회복으로 유가상승함에 따라 석유개발, 화학사업의 회복세 기대되며, 전기차 성장에 따른 배터리 사업의 호조로 성장세 예상됨.
엠씨넥스(097520)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카메라 모듈과 관련한 응용제품의 개발 및 생산, 판매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에 본사를 두고 있음.
- 주력제품은 휴대폰용 및 차량용 카메라모듈과 IP카메라, MVR, USB타입 카메라 부품, 무선충전기 등의 기타 모듈 등이며, 주요 매출처는 현대모비스, 삼성전자 등임.
- 중국과 베트남 소재 생산법인인 엠씨넥스상해전자유한공사와 엠씨넥스VINA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주요 거래처인 삼성전자 및 현대모비스향 카메라모듈 공급 증가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확대, 그러나 원가구조 저하로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은 하락.
- 순이익 내부유보를 통하여 자기자본을 확충한 가운데 미지급금 감소 등으로 부채규모 축소되어 전년대비 제안정성 지표 개선, 양호한 재무구조 견지.
- 삼성전자의 보급형 핸드폰 판매 확대와 갤럭시A 시리즈의 사양 상향 등으로 카메라모듈 수주 증가가 기대되는 바, 매출 성장 가능 전망.
대유에이텍(002880)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자동차 시트 제조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기아자동차의 광주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차량에 대한 시트를 독점 공급하고 있음.
- 2015년 8월 경영성 제고 및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알루미늄 휠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신설기업 대유합금을 설립, 종속기업에 편입하였음.
- 건설업체인 대유금형, 금융업 및 골프장 운영업체인 스마트홀딩스, 가전제품 제조업체인 위니아대유, 주형 및 금형 제조업체인 대유금형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로 자동차 Seat 수주 부진과 태양광모듈 부문 등의 축소에도 소재 사업 성장과 김치냉장고 등 가전제품 호조, 골프장 매출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외형 신장.
- 원가율 하락과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상승하였으며 관계기업투자이익 확대로 기타수지 및 금융수지 저하에도 순이익률 상승.
- 김치냉장고 등 가전제품 호조, 골프장 이용객 증가에도 글로벌 자동차 생산 및 신차 효과 등으로 Seat 수요 증가는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로 제한적인 수준을 보일 듯.
현대위아(011210)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경상남도 창원시에 본사 및 공장, 경기도 안산시에 안산공장, 광주광역시에 광주공장을 두고, 차량부품, 공작기계 및 산업기계 등의 제조와 판매를 영위하고 있음.
- 모듈, 엔진, 변속기 등의 자동차 부품은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들에 납품하며, 공작기계, 항공특수, 산업기계 등은 국방부, 방위 사업청에 주로 납품함.
- 주력사업인 자동차 부품 부문은 현대/기아차 외에 GM, 르노닛산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 수주처가 확대된바 2019년에는 37위를 기록.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들의 셧다운에 따라 차량부품 수주가 감소한 가운데 기계부문 또한 글로벌 경기위축 및 수요부진으로 전년대비 외형 축소.
- 원가관리에도 수출물량 감소 등 물량과 믹스 영향에 따른 판관비 부담으로 영업이익률 하락하였으나 외환관련 수익 및 통상입금 충당금환입, 기계부문 비경상비용 감소로 순이익률 상승.
- 싱가포르 자동차 공장/스마트 팩토리 수주분 발생과 전동화 부품 수주 확대, 장기적으로 냉각수 시스템 매출 발생 등에도 글로벌 자동차 반도체 부품 공급 차질로 외형 성장 제한적.
기아(000270)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1944년 설립된 완성차 생산 업체로, 경기도 화성시 화성공장, 광명시 소하리공장, 광주 내방동 광주공장에서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및 부분품을 생산하고 있음.
- 완성차 및 부품의 판매를 위해 Kia Motors Europe GmbH 등 독일의 지주회사를 비롯해 미국, 캐나다, 폴란드, 영국, 러시아 등 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
- COVID-19 영향으로 해외 시장에서의 수요 위축 및 해외 공장 생산 감소에 따라 2020년 현대기아차는 635만 대를 판매하였으나 글로벌 5위권의 경쟁력 보유 기업.
실적 및 분석
- 매출 대수 감소에도 쏘렌토, 카니발 등 신차 출시에 따른 ASP상승과 텔루라이드, 셀토스 등 SUV 수요 확대에 따른 믹스 개선 효과로 외형은 전년대비 소폭 신장.
- 제품 믹스 효과로 원가율 하락에도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은 전년수준을 유지하였으나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투자손익 축소와 기타수익 저하 등으로 순이익률 하락.
- 쏘렌토, 카니발 등 핵심 RV차량의 믹스개선, 미국 인센티브 급락에 따른 판매 체질 개선, 인도시장 판매 회복과 신차 출시 효과로 반도체 부품 공급 차질에도 성장 기대.
구영테크(053270)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중국 및 미국 소재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를 주요 연결 종속회사로 두고 1,000여 종의 자동차부품 OEM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코스닥시장 상장업체임.
- 카니발, 산타페, 쏘렌토, K5 등 현대·기아차 모델 사양 다양한 자동차부품을 OEM 방식으로 생산하여, 현대·기아자동차에 직납하거나 화신 등 현대·기아자동차 협력업체에 판매.
- 1,000여 종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가운데 자체개발한 Progressive 금형 및 Transfer 자동화 공정으로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생산 감소에 따라 국내 및 미국, 중국향 매출이 축소된바 외형은 전년대비 역신장을 기록.
- 원가율의 상승과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하락하였으며 기타수지 저하로 순이익률 또한 하락.
- 글로벌 완성차 시장의 생산 확대로 국내 및 미국, 중국향 Door hinge 등의 수주가 증가하여 외형 성장이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로 성장 폭은 제한적일 듯.
모트렉스(118990)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2001년 10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의 개발 및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된 업체로 차량용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주력으로 생산.
- 매출의 95%가 수출 물량으로 미국, 호주, 브라질, 인도, 멕시코, 중국, 러시아에 현지 판매법인을 두고 해외 현지 딜러를 상대로 차량용 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 차량용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 대시캠, RSE, HUD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제품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들의 셧다운에도 인도시장에서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AVNT 판매 확대와 차량용 공기청정기 매출 반영으로 전년대비 외형 신장.
- 원가율 관리와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흑자전환된바 금융수지 저하에도 전년도 대규모 무형자산손상차손 감소와 관계기업투자손익 발생으로 순손실 축소.
- 글로벌 자동차 생산 물량 확대와 신규 차량용 공기청정기 매출 성장, 인포테인먼트의 수주 확대를 통해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에도 일정 수준의 외형 성장을 유지할 듯.
피에이치에이(043370)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1985년 설립된 자동차 도어잠금장치에 사용되는 Latch, Hinge 및 도어 모듈 등의 생산업체로, 중국, 인도, 슬로바키아, 체코, 미국에 현지법인 보유.
- 현대, 기아자동차를 비롯하여 한국GM,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해외 직거래 업체로는 GM, PSA, OPEL 등을 확보하고 있음.
- Door Moving System 부품 부문 국내 시장점유율 1위, 특히 현대자동차 내 Latch, Hinge, Striker는 점유율 70% 이상으로 양호한 시장지배력 보유.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미주를 제외한 국내 및 아시아, 유럽향 수주가 DR MODULE 및 LATCH, HINGE 등을 중심으로 축소된바 전년대비 역신장을 기록.
- 원가율 상승에도 판관비 부담의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이 소폭 상승하였으나 금융수지 저하와 법인세 발생에 따라 순이익률은 하락.
- 글로벌 자동차 생산 물량 증가와 친환경차 성장, 차량 고급화에 따른 랫치 부품류의 수주 확대에 따라 외형 성장이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로 성장 폭은 제한적일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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